본문 바로가기
주식 하는법

직장인 주식 투자 방법 - 근무 시간 투자법

by 사막불개미 2022. 11. 8.

지난 포스팅에서는 출근 전 투자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조금이라도 직장인 투자자 여러분께 도움이 되고자 제가 업무 시간 중에  매매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저의 매매법은 중단기 추세추종 트레이딩입니다.

2022.11.07 - [주식투자] - 직장인 주식 투자 방법 - 출근길 투자법

 

직장인 주식 투자 방법 - 출근길 투자법

저는 평범한 직장인입니다. 저도 주식을 처음 시작할 때 회사 내에서 업무와 주식투자를 병행하느라 많은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회사 화장실에서 또는 사무실에서 남 눈치 보며 주식 투자를 하

trendmoney.tistory.com

사무실-직원-근무하는 모습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직원들

근무 시간 중 주식 매매하는 방법

김개미 대리는 회사에 도착하자마자 사무실에 얼굴 도장만 찍고는 곧바로 화장실로 갑니다. 같은 개미 부대가 이미 화장실 칸을 점령하고 있네요. 김대리는 급히 아래층 화장실로 이동해 매매소 (화장실 칸)을 운 좋게 발견합니다.

딩동 9시 주식장이 시작했습니다. 급등주에 몰빵이 특기인 김대리는 오늘도 어김없이 시초가 호가창을 뚫어져라 봅니다.
주식창에 호가가 정신없이 변하는 와중에 카톡! 카톡! 회사 단톡방이 울려댑니다. 예정에 없던 오전미팅 호출입니다.

김대리의 뇌가 급하게 움직입니다. 지금 매매하지 않으면 오늘 하루일당의 몇 배를 날릴 것만 같은 기분이 듭니다.
김사원으로부터 전화가 옵니다. 미팅하니까 빨리 오라는 전화겠죠. 김대리는 오늘도 어김없이 에라이 모르겠다식 뇌동매매를 실행하고 사무실로 달려갑니다.

김대리가 오전미팅을 진행하던 중 김대리가 매매한 오늘의 종목은 윗꼬리를 길게 달고 시가 아래로 급락하고 있습니다.

아마 대부분의 직장인들은 김대리와 비슷한 패턴을 가지고 있거나 사무실에서 MTS 또는 HTS 창을 수시로 몰래 보며 집중도가 떨어지는 주식 투자를 하고 계실 거라 생각합니다.

하루 종일 차트와 호가창을 뚫어져라 보는 전업투자자도 성공하기 힘든데 과연 저 김대리식의 주식 투자가 과연 성공할 수 있을까요

저도 처음에는 화장실 투자를 많이 했습니다. 나중에는 치질 초기증세와 녹아내리는 계좌가 동시에 발생하더군요.

지금부터 저의 근무 시간 중 주식 매매법을 공유하겠습니다.

출근해서 점심 전까지는 업무에 집중합니다. 10시 ~ 11시 사이에 딱 1~2분 정도 MTS 시장 종합창을 통해 오늘의 시장 수급현황만 확인합니다.

점심시간입니다. 15분 내로 식사를 마치고 MTS를 켜서 아래 업무를 진행합니다.

1. 내 보유 종목 현황 확인하기

전날 밤 집에서 스탑로스(손절선) 세팅을 다 해놨으니 오늘 팔지 말지 고민할 필요 없이 현황만 가볍게 봅니다.

2. 현재 조건검색식에 걸린 종목들 중 괜찮아 보이는 종목을 관심종목 내 "매수 대기" 폴더에 넣기

직장인에게 오늘 주식장이 끝나기 전까지 수백개의 종목 차트를 체크할 시간은 없습니다. 나만의 종목 조건 검색식을 만들어 1차로 추려진 종목들을 하나하나 눌러 차트 상태와 그 종목이 오늘 호재가 있는지 뉴스 여부를 확인합니다.

2022.11.03 - [주식투자] - 추세 상승 실적주만 골라주는 종목 조건 검색식 공개

 

추세 상승 실적주만 골라주는 종목 조건 검색식 공개

추세추종 트레이딩의 대가 마크 미너비니의 종목 선정 전략과 투자의 전설 윌리엄 오닐의 CANSLIM 전략을 접목한 종목 추세추종 실적주 조건 검색식입니다. 추세추종 실적주 검색식 제가 이전에

trendmoney.tistory.com

참고로 회사 컴퓨터든 개인 노트북이든 사무실 내에서 PC로 HTS 보시는 건 비추천 합니다.  만약 내 자리가 누군가 창문에 매달려 보는 거 아니고서야 내 PC 화면이 노출될 일이 없으면 HTS 키셔도 됩니다.

절대 윗 사람들에게 "회사 컴퓨터로 주식창 보는 인간"으로 낙인찍히시면 안 됩니다.
앉아서 폰으로 MTS 보는 건 누구나 할 수 있는 보편적인 행동이지만 회사 내에서 PC로 HTS를 보는 건 다른 직원들에게는 매우 특이한 행동으로 받아들여질 수 있습니다. 물론 사무실 전체가 너도 나도 기본으로 HTS 창 하나 띄워놓는 게 당연한 문화면 상관없겠지만요.

이제 점심시간이 끝나고 다시 업무에 집중합니다.

15:00분 ~ 15:30 사이 잠시 화장실을 가든 화면 밝기를 최소로 내리고 MTS를 보든 아까 내가 점심시간에 관심종목에 넣어둔 매매 후보들을 다시 한번 확인하면서 정말 매매할 자리가 나오는 종목이 있으면 매수 주문을 넣습니다. 저는 요즘 같은 대세 하락장에서는 그냥 마음 편하게 종가 매수합니다. 

 

저는 저 시간대에 만약 급한 업무나 미팅 등으로 인해 매수할 틈이 안 나면 그날의 매매는 미련 없이 접습니다.

 이제 퇴근시간이 다가왔습니다. 눈치 싸움을 하며 1분이라도 빨리 사무실에서 뛰쳐 나갈 준비를 합시다.


다음 포스팅에서는 퇴근 후 직장인 투자법에 대해 공유해드리겠습니다.

댓글